카테고리 - 여행, 생활

낫또 직접 한 번 만들어볼까 하거든요! 낫또 만들기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13
조회수
1,831회
좋아요
18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불린 대두콩을 증기로 40분 정도 삶아주세요. 대두콩이 부드러워지고 손으로 간편하게 갈아질 정도로 익은 상태가 됩니다.
대두콩을 그대로 뜨거운 상태로 그릇에 담아서 조금 식히세요.
낫또 발효균을 사용하는 경우, 패키지 지침에 따라 발효균을 대두콩에 첨가하세요. 보통은 낫또 발효균을 균등하게 섞어서 대두콩 위에 뿌리고 잘 섞어야 합니다.
다음, 대두콩을 뚜껑이 있는 컨테이너에 담고, 온도와 습도가 안정된 환경에서 24~48시간 동안 발효시켜야 합니다. 발효가 끝나면 낫또는 미지근한 물로 뿌려져 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낫또를 냉장고에서 1~2일 동안 숙성시켜 맛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낫또는 숙성할수록 풍미가 강해집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8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왜 이런 걸까요? 원인 좀 알려주세요..!

    no1icon 20

    제가 하지정맥이 있는데, 이거 꼭 수술하는게 답인가요? 하지정맥 치료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20

    눈 밑 주름이 너무 스트레스라 하안검 수술 받을까 고민 중인데 흉터가 많이 남을까요? 수술받아보신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no1icon 20

    모공이 너무 넓어서 고민인데 모공 수축 효과적인 스킨케어 있을까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no1icon 20

    배테기 처음 써보는데 어떻게 쓰는지 모르겠어요 .. 사용방법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ㅠㅠ

    no1icon 20

    집에서 무우 장아찌 만들려고 하는데 제가 요리를 못 해서요 ㅠ 맛있는 레시피 공유 좀 부탁드립니다!

    no1icon 20

    피부가 벗겨지고 간지러운걸 보아하니 발습진 같은데 어떤 연고를 사다 바르면 효과가 좋은가요?

    no1icon 20

    간수치 낮추는법 알려주세요^^ 간수치가 높아서 관리가 필요한데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no1icon 20

    경주 여행가는데 경주 황남관 호텔 예약하려고해요!! 저렴하게 예약하는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ㅎㅎ

    no1icon 20

    등 가운데 통증 왜그런가요? 등 가운데가 아픈데 원인이 뭔지 알려주세요

    no1icon 20

    명란젓무침 레시피 공유해주세요~ 밥반찬으로 만드려고하는데 어떻게 만들어야 맛있나요~

    no1icon 20

    바난정 효능 알려주세요! 항생제 처방받았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 약인가요?

    no1icon 20

    사후피임약 시간 좀 알려주세요! 피임을 못했는데 사후피임약 효과보려면 몇시간안에 먹어야되나요?

    no1icon 20

    새삼 씨앗 토사자 효능 알려주세요^^ 정력에 좋다고하던데 또 어디에 좋은가요

    no1icon 20

    설사 때문에 비오플 먹으려고하는데 비오플 복용법 알려주세요!

    no1icon 20

    소양증 치료법 알려주세요ㅠㅠ 소양증 때문에 너무 간지러워서 계속 긁게되는데 어떻게해야 낫나요

    no1icon 20

    아기 열꽃 관리법 알려주세요ㅠㅠ 아이 몸에 열꽃이 올라왔는데 어떻게해야 진정될까요

    no1icon 20

    오구멘틴정 효능이 뭔가요? 전에 사뒀는지 먹다 남은게 있는데 어디에 좋은건지 알려주세요

    no1icon 20

    종아리가 두껍고 라인이 안예뻐서 종아리보톡스 맞고싶어요! 종아리보톡스 맞으면 언제부터 효과가 나타나나요??

    no1icon 20

    주사피부염 치료방법 알려주세요ㅠㅠ 주사피부염으로 고생중인데 어떻게해야 빨리 나을까요

    no1icon 20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낫또만들기.실패--..--;무엇이문제인가요? 낫또..만들기로했습니다. 여기저기올라오는 레시피를보고..고대로 따라했드라했죠..-.-; 콩.10시간불리고.. 압력솥에 3-4시간 삶고..요지까진 좋았어요.. 헌데..리큅~제조기부터가였죠!!! 마땅히 큰 통이없어서..비닐팩에 콩을 두개로나눴어요.24시간..45도 온도에서 발효했드랬죠!! 24시간후..... 낫또균 없이 낫또 만들기 집에 낫또 만드는 기계(요구르트도 만들수있는)기계가 있는데, 일본여행가서 낫또를 사왔어요 그래서 말인데 낫또균 없이 사온 낫또를 기계에 콩(낫또용)이랑 같이 넣으면 낫또로 만들어지는건가요? 낫또만들기 생청국장(낫또) 만들기 매번 생청국장 발효할땐 실이 많이 생기는데 이걸 바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몇시간 뒤에 다시 꺼내어 젓가락으로 저어보면 그많던 실이 다 사라져요 아는 지인은 똑같은 조건에 했는데도 냉장고에 꺼내도 실이 많이 있더라구요 저는 왜 갑자기 다 사라지고 저어도 실이 생기지 않는지... 집에서 낫또 만들기 방법좀 알려주시고 낙또 종균 어디서 사야 되는지요 낫또만들기 짱구는 못말려 낫또 나오는 편 짱구에서 이 장면 나오는 화가 몇회인가요?

    no1icon 0
    2026-06-13 20:28:16
    낫또 직접 한 번 만들어볼까 하거든요! 낫또 만들기 방법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