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자영업자 입니다. 인건비 관리 하려는데 4대보험, 원천세 뭐가 유리한가요 ? 절세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06
조회수
1,911회
좋아요
15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아르바이트 인건비라도 4대보험은 필수입니다.
(1개월 미만의 단기일용근로자나 , 1개월간 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인 시간제 근로자는 4대보험 의무대상이 아님)

상용근로자 - 4대보험 , 일용근로자 - 원천징수3.3%

간혹 4대보험 안내려고 근로자들을 3.3%사업소득자로 신고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4대보험 얼마아끼려다가 몇년치의 4대보험료를 물어낼 수 있으니 근로자로 신고하는게 바람직합니다. 근로자가 퇴직하면서 고용노동부에 실업급여를 신고하는 상황이면 몇년치의보험료를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하는게 마음이 편하실겁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5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분양권 취득세는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건가요?

    no1icon 14

    무직입니다 . 6~7천정도 빚이 남아있는데 회생 가능한가요..? 개인회생 조건 알려주세요.

    no1icon 14

    법인결산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4

    나스닥 선물 지수에 투자하고 싶은데 투자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4

    금시세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있나요?

    no1icon 14

    신풍제약주가 요즘 전망이 어떤지 궁금해요.

    no1icon 14

    주식 처음 시작하는데 코스피랑 코스닥 차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no1icon 14

    주린이인데요 주요증시 일정 알려주세요.

    no1icon 14

    현대자동차주가 어떻게 보고계신가요?

    no1icon 14

    미국환율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주세요.

    no1icon 14

    삼성엔지니어링주가 전망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no1icon 14

    에코프로비엠 주가 어떤 전망인지 궁금합니다.

    no1icon 14

    미증시 실시간으로 어디서 볼 수 있나요?

    no1icon 14

    신풍제약우 앞으로 전망 어떻게들 보시나요.

    no1icon 14

    아직 주식 초보라 잘 모르는데 LG화학주가 전망 어떤가요?

    no1icon 14

    주식양도소득세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4

    인력사무소 나가려고 하는데 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no1icon 14

    주거급여 신청 하려고 하는데 신청자격 및 신청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4대보험 가입 확인 해보려고 하는데 어디서 확인 가능한가요?

    no1icon 14

    창업박람회 가보려고 하는데 남은 참업박람회 일정에대해 알려주세요.

    no1icon 14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원천세신고 ... 직원은 1명이예요 그런데 한번도 원천세신고를 하지 않아서 종합소득세 할때 급여에 관한... 그런데 원천세를 신고하고 달달이 3.3%(1,600,000-직원월급) 52,800원을 내야하자나요 월급을 많이... 직원에서 원천세를 때면 연말정산하여 환급받을수도 있을까요? 그럼 그 환급부분을 사장인 제... 원천세 분납 질문이요 그 연말정산하는 월 말고 다른 월들도 원천세 10만원 넘으면 분납하나요 ? 아니면 연말정산때만 분납가능한건가요 원천세 프리랜서의 원천세를 3.3%를 33%로 잘 못 제출했습니다. 지난 12월 귀속분의 프리랜서 사업소득 원천세를 3.3% 떼어야 하는 33%로 잘 못 신고하고 지급한걸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이걸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일용근로소득 원천세 계산 방법 ... 저희 근로자가 하루 8시간씩 총 4일 근무하셔서 일용근로소득 지급 금액이 일 73,415원*4일=293,660원입니다. 이 경우에 일 15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납부할 원천세는 없는건가요? 총 지급 금액인 293,660원 기준으로 계산하는지 아니면 일당을 기준으로 계산하는지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원천세 프리랜서 원천세 신고 인원수 질문 원천세 신고중인데 지난 달에 A근로자가 이틀을 일했고 B, C는 각각 하루씩만 일했습니다. 수당은 A에게 두번, B,C에게는 각 1번씩 지급 되었습니다. 이럴 경우 원천세 신고서에 인원수는 3명인가요 아니면 4명인가요?

    no1icon 0
    2026-06-06 09:07:01
    자영업자 입니다. 인건비 관리 하려는데 4대보험, 원천세 뭐가 유리한가요 ? 절세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