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빌려준 돈을 아직 못 받고 있어서 지급명령신청 하려고 하는데 신청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05
조회수
3,597회
좋아요
15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지급명령 신청은 전자소송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전자문서를 작성·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은 실지명의 확인 가능한 전자서명 인증서를 사용하여 신청하고 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신청합니다.
신청비용은 전자적으로 납부할 수 있으며, 소송비용이 납부되면 지급명령신청서가 법원에 제출됩니다.

신청서에는 채권자와 채무자의 성명, 지급명령 정본을 송달하는데 필요한 주소 및 우편번호와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나 휴대전화번호(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등 포함), 청구금액, 그 금액을 청구할 수 있게 하는 이유(예컨대「채권자는 20○○. ○. ○. 채무자에게 금○○원을 대여하였다」든지「채권자는 20○○. ○. ○. 채무자에게 ●●을 금○○원에 매도하고 인도하였다」든지 하는 기재와 같이 청구를 이유 있게 하는 사실관계)를 빠짐없이 기재하여야 합니다.

참고해보시고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기 바랍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6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고용보험법 그냥 보면 어려운데 간단하게 정리해주세요!

    no1icon 15

    국민주택 민영주택 정확한 차이점 쉽게 알려주세요!

    no1icon 15

    직무교육 대상 정확히 아시는 분 계실까요?

    no1icon 15

    SBI 바빌론 신청하려고 하는데 신청 조건이 뭔가요? 대출승인은 잘 나는 편인지 알려주세요.

    no1icon 15

    강릉쪽으로 취업을 해서 원룸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강릉 월세 대부분 얼마 정도인가요?

    no1icon 15

    구매대행 사업 한 번 해보려고 하는데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 해야하나요?

    no1icon 15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부린이입니다! 부산 주택 매매 관심이 많은데 시세 확인할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5

    부산으로 이사 갈 예정인데 부산 청약 일정 모아서 볼 수 있는 사이트 추천부탁드려요.

    no1icon 15

    뷰 좋다고 소문난 해운대 경동제이드 매매 생각중인데, 매매가 어느 정도 되나요?

    no1icon 15

    빌려준 돈을 아직 못 받고 있어서 지급명령신청 하려고 하는데 신청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5

    이번에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월 대출금 얼마나 빠지는지 알고 싶어서요! 전세자금대출계산기 볼 수 있는 곳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5

    이천 롯데캐슬 월세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시세 확인할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5

    잠실 아파트 이곳저곳 알아보고 있는데, 잠실 파크리오 시세는 어느 정도 되나요?

    no1icon 15

    저축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가장 낮은 은행으로 추천 부탁드려요.

    no1icon 15

    주안더월드스테이트 이사하려고 합니다! 지금 시세 확인 할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5

    통신판매 신고를 했는데 등록면허세 납부 해야하나요? 어떻게 납부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5

    개금 금강펜테리움 매물 확인할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5

    주식 투자 고민중인데 주식 투자 수익률 계산기가 있더라구요 계산기 이용해볼까 싶은데 주식계산기 추천해주세요!

    no1icon 15

    구리아파트 매매 생각중입니다 투자 전망 어떤지 알려주세요^^

    no1icon 15

    동두천아파트 매매 하고싶은데요 어디서 알아보면 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5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지급명령신청 ... 그대로 기입했는데 만약 현주소와 번호가 다틀리다면 송달이 제대로 안될까봐 걱정입니다(채무자 주민번호도 기입했습니다) 송달이 제대로 안됐다면 또다시 인지세와 송달료를 내야하는건가요?그리고 소멸시효가 거의다됐는데 지급명령 신청했으면 다시 10년이 되는건가요? 궁금합니다 지급명령신청 지금명령신청을 넣고 지급명령정본이 나와서 채권압류를 할려고 합니다. 지급명정본이 나오고 난뒤 채무자가 그때도 안갚겠다는 식으로 나오는데 너무 화가나고 힘들어서 그러는데 여기서 사기죄로도 고소 가능한가요? 지급명령신청 지급명령신청 안녕하세요 미성년자인데 친구에게 돈을 100만원 빌려줬는데 지급명령신청 하려고 합니다 명령신청 쓸 때 걔 명의로 쓰면 되는가요 걔네 부모님 명의로 써야하나요 100만원인데 송달료인가 지급명령인지액인가 어떻게 계산 하나여? 송달료 같은 거 제가 내야하나요? 지급명령 이의신청 어떻게 써요? 제가 카드값이랑 저축은행 대출은 지금 6500정도이상못갚고 있는데 이 채무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지금지급명령이 들어왔는데 이의신청 가능할까요 >? 이의신청 어떻게 써야 하나요 ? 지급명령신청 지급명령신청 질문 ... 그래서 지급명령신청을 하려 하는데요 그 친구의 이름과 연락처만 알고있습니다. 근무지나 주소는 전혀 모르구요 지급명령신청을 하려 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라서 질문올립니다. 법원에 가서 신청을 해야되는지 근무지나 주소를 몰라도 인터넷으로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최대한...

    no1icon 0
    2026-06-05 02:10:38
    빌려준 돈을 아직 못 받고 있어서 지급명령신청 하려고 하는데 신청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