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속도위반과태료 나왔는데 얼마 정도 하나요? 안내는 방법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03
조회수
4,047회
좋아요
19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교통법규 위반인 속도위반은 속도가 20km 이하인 경우,
승용차 기준으로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되며, 속도위반이 60km 초과한 경우에는 과태료 13만원이 부과됩니다.

과태료의 경우 납부기한이 지난 날부터 1개월이 경과될 때마다 가산금이 붙으며,
범칙금의 경우에는 도로교통법 제164조에 따라 1.2배를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통고처분을 받고도 범칙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즉결심판이 청구되고,
즉결심판마저 받지 않으면 벌점이 40점이 부과되어 운전면허가 정지처분이 될 수 있으므로 납부기한을 준수하실 걸 권고드립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9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빌라매매 매물 전부 모아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2

    주택자금조달계획서 쓸 떄 주의할 점이 있나요?

    no1icon 12

    주식양도세 과세 방법이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no1icon 12

    주식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주린이 입니다. 코스피200지수 쉽게 알아보는 팁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2

    회사에서 연말정산 소득공제 해준다는데 추가로 최대 환급 받는법 알려주세요.

    no1icon 12

    야간선물 지수 확인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2

    엘지전자 주식 전망이 어떤가요?

    no1icon 12

    이번에 적금 들려고 하는데 괜찮은 20대 적금 추천 해주세요!

    no1icon 12

    다주택자 양도세 계산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2

    적금 들려고 하는데 적금 금리 좋은거 추천 부탁드립니다.

    no1icon 12

    국제원유가격 전망에대해 알려주세요.

    no1icon 12

    실시간 세계증시 확인 할수 있는곳 알려주세요.

    no1icon 12

    요즘 강동롯데캐슬퍼스트 시세가 얼마정도 하나요?

    no1icon 12

    K5 하이브리드 생각중인데요 하이브리드도 보조금 지원받을 수 있나요?

    no1icon 12

    주식 시작하는 주린이예요 다우 나스닥 지수가 있던데 차이가 뭔가요?

    no1icon 12

    대웅제약 주가 전망 어떤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주식 시작하려고해요. 시간외 단일가 매매 라고 있던데 이건 뭔가요?

    no1icon 12

    신규상장주식 일정 확인가능한 사이트 추천해주세요!

    no1icon 12

    대출 알아보는 중입니다 대출금계산기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주세요!

    no1icon 12

    파산 하려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조건과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2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속도위반 과태료 속도위반하여서 과태료 집으로 날아오는데까지 기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톨게이트 미납은 2달 후에 날라 왓는데 속도위반 과태료도 2달뒤에 날아오나요? 속도위반 과태료 속도위반을 해서 딱지가 날라왔는데 보통 사진을 찍히면 차량 앞부분이 찍히던데 얼마전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차량 뒤에사진이 찍혀서 과태료 부과되는건 암행어사 차량에 찍힌건가요 아님 시민이 신고해서 찍힌걸까요 혹시 암행어사차량이면 암행어사차는 어떻게 생겻나요 속도위반과태료 어린보호구역 30km속도위반 과태료 방금 저녁 9시 반에 무인 카메라에 찍혔습니다 45속도로요 혹시 오후 8시가지나면 과태료부과가 안된다고 하는데 맞는건가요? 속도위반 과태료 고지서 감경 관련 법규정 문의(충남) 무인단속카메라에 속도위반으로 단속된 과태료에 대한 감경을 받을 수 있는 법규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속도위반과태료 속도위반 과태료,벌칙금 대해서 제가 경찰청민원 에서 과속한걸 알게된후 과태료 신청하는게 있길래 신청했는데 신청후.. 벌칙금이 6만 이라길래 계좌로 냈거든요? 근데 신청은 이미 했고 돈도 냈는데 고지서 보니까 과태료 7만이라 써있드라고요 그러면 과태료 비용까지 7만 또 보내야 하나요? 그게 아니면 만원더 보내야 하나요?

    no1icon 0
    2026-06-03 23:37:53
    속도위반과태료 나왔는데 얼마 정도 하나요? 안내는 방법 있다면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