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오늘 가던길에 사고가 났습니다.. 오토바이 사고 보험처리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05
조회수
2,193회
좋아요
10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차량보험과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토바이 구매하실 때 가입해둔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오토바이는 책임보험 의무보험만 가입되어 있습니다.
책임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타인에 대한 보상을 한도 내에서만 처리해줍니다.
금액이 낮기 때문에, 보험금으로 손해액을 전부 배상 못하기도 합니다.
이런경우에는 오토바이 소유자 및 운행자에게 책임을 물어 손해배상을 청구하기하는 점 참고하세요.

오토바이보험을 가입했어도 12대 중과실 사고, 중상해 사고, 음주, 무면허, 도주 뺑소니 사고는 기본적으로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형사 처벌은 오토바이 운전자보험으로 대비하셔야 합니다.
다만 오토바이 운전자보험을 가입 했어도 음주, 무면허, 도주 뺑소니 사고의 경우 보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0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개인사업자 담보대출 받고싶은데요 자격요건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은퇴까지 8년 정도 남았는데 은퇴자금 얼마나 필요할까요?

    no1icon 14

    회사 합격했는데 좀 멀어서 오피스텔 알아보려고 해요ㅎ 하남 미사 오피스텔 시세 어디서 보는지 알려주세요!ㅎㅎ

    no1icon 14

    국책과제 정부지원사업 이란 뭔가요?

    no1icon 14

    퇴직연금 IRP 가입하고 싶은데요 가입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강릉 주택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no1icon 14

    울산 센트로드 오피스텔 매물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no1icon 14

    창원 경매 매물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no1icon 14

    중산코오롱하늘채 매물 알아보고 싶습니다^^ 매물 확인하기 좋은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4

    서초 ESA 아파트 매물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알아보면 좋을지 추천해주세요~

    no1icon 14

    경희궁의아침 오피스텔 매물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봐요? ㅎㅎ

    no1icon 14

    화성신도시 아파트 매매 알아보고 싶은데 아파트 시세 알아볼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4

    현대 SSG.COM 카드 에디션2 발급 고민중인데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4

    동천유타워 오피스텔 매매 알아보고 싶은데 시세 얼마정도 하나요?

    no1icon 14

    대구 로제티움 타운하우스 매물 알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알아볼 수 있나요?

    no1icon 14

    광명 태영데시앙 아파트 매물 어디서 알아볼 수 있나요?

    no1icon 14

    용원 원룸 매물 찾고 싶은데 매물 찾기 좋은 사이트 추천해주세요!

    no1icon 14

    서귀포 아파트매매 고민중인데 매물 알아보기 좋은 사이트 추천해주세요~

    no1icon 14

    은테크 하고 싶은데 은 1KG 가격 얼마정도 하나요?

    no1icon 14

    회사 근처로 오피스텔 알아보고 싶은데 상무지구 오피스텔 시세 얼마정도 하나요~

    no1icon 14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오토바이 사고 질문 오토바이 사고 관련 질문이 있어요. 친구를 태우고 친구 면허증을 받으러 오토바이를 타고 같이 가던 중 사고가 났습니다. 당시 오토바이는 무등록 상태였고, 보험도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헬멧도 안쓰고 있었어요. 면허는 있고요. 상대 보험사는 과실을 3:7로 이야기 하는데, 운전자는... 오토바이 사고 보험접수 ... 무사고라 처음겪은일이였고 멘붕이왔었습니다 쌔게 박은지는 모르겠으나 오토바이 레버 스로틀이 고장나서 운행이 불가했습니다 오토바이 센터에다가 전화는 해놨고 다음날 보험 담당자라는 분에게 전화온다고 했습니다 제가 근데 배달하는중이였고 사고시 탑박스에 음식이 실어있었습니다... 오토바이사고 오토바이사고 냈습니다. ... 진짜 제 차도 찌그러지고 난리인데요 자기가 와서 부딛혔는데.. 진짜 제가 피해가 더 큰데.. 오토바이사고 라면 오토바이가 저한테 변상하는게 아닐까요? 솔직히 진짜 저는 신호받고 가는거라 맞는데.. 오토바이사고 나서 지금 미치겠습니다..,. 만약에 진술하고 블랙박스 제출 하면 유리할까요? 오토바이사고 합의금 궁금한게잇어 끄적여볼려구요 4차선 도로에서 제가 1차선에서 오토바이로 운전중 골목길에서자동차가 2차선을 가로질러 1차선까지 밀고 들어와 사고가났습니다 제속도는 40 이엿구 상대방차는 전방 10m 에서 갑자기 나와 피할수가없었습니다 블박 cctv 증거영상 다잇구요 타박상으로... 오토바이사고 가족오토바이사고 ... 이루어지나요 잠시오토바이를빌려탄 형의경우 보험도없는상황에 양측서로 신호위반으로 인한사고이고 오토바이 옆부분을 배달대행사오토바이가 정면으로 부딪힌상황입니다 과실비율로따질시 최소로아무리봐도 5대5정도일거같은데 어떻게합의를봐야할지 두서없이쓴글답변부탁드립니다

    no1icon 0
    2026-06-05 12:22:09
    오늘 가던길에 사고가 났습니다.. 오토바이 사고 보험처리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