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개념이 뭔가요?

답변일
2026-06-03
조회수
2,085회
좋아요
34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는 사업이 진행되는 기간에 오른 집값에서 건축비 등 개발비용과 평균 집값 상승분을 뺀 초과이익을 10∼50%까지 세금으로 환수하는 제도입니다.

2006년 도입된 이 제도는 시행 유예를 거쳐 2018년부터 부담금 예정액 통지가 본격화됐고,
첫 확정금액 부과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34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무직자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무직자 대출 알아보고 있는데, 여성 무직자 대출 상품 어떤게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2

    975회 로또 당첨금 얼마인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와이프와 서로 더 상처주지 않기로 하고 합의이혼 하기로 했는데, 합의이혼 기간 어느정도 걸리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양도소득세 계산 해봐야하는데, 양도소득세 계산 정확하게 해볼 수 있는 곳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에이디칩스 주가 하락세던데, 앞으로 전망 어떤지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사토시코인 채굴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2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발급받으려고 합니다~ 근로자용은 내일배움카드 금액 얼마나 들어오나요?

    no1icon 12

    삼익 THK 주식 넣어볼까 하는데 전망이 어떤가요?

    no1icon 12

    주변에서 알파원카드 많이 사용하던데 이 카드 쓰는 이유랑 제일좋은 혜택이 뭔가요?

    no1icon 12

    이케아 계롱 생긴다고 하던데 공사가 언제까지 미뤄지는 건가요?

    no1icon 12

    주린이라 모르는 게 많은데 AT&T 주가 전망 어떻게 보시는지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릴게요.

    no1icon 12

    혼자 주식 공부 어렵네요 오늘 주식 시황 쉽게 알려주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2

    운전을 많이 하다보니 주유할인 들어가는 신용카드 발급받아보면 좋겠더라고요 ㅎ 주유할인 많이 들어가고 혜택 좋은 주유 신용카드 추천 부탁드립니다~

    no1icon 12

    어거코인 투자해보려고 하는데 전망이 어떤가요?

    no1icon 12

    이제 시작하는 주린이인데 주린이 뭐부터 해야되는지... 주식투자 기초 좀 알려주세요ㅜ

    no1icon 12

    TON 톤 코인 전망이 어떤가요..?

    no1icon 12

    장기 투자 목적이 있는데요 요즘은 주식 유망주 어떤게 있나요?

    no1icon 12

    요즘 컴포즈 커피가 정말 인기 많더라고요~ 저도 컴포즈 커피 창업 해볼까 하는데, 컴포즈 커피 창업 비용 보통 얼마 정도 드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2

    카드값 연체 위기입니다. 카드값 언제까지 갚아야 연체 공유가 안되나요?

    no1icon 12

    반도체공정 관련주 전망 좋은 종목 추천해주세요~

    no1icon 12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안녕하세요^^ 재건축 관리처분인가를 앞두고있는 물건1채보유중입니다 재작년에 4억에 매수했는데 종전자산평가가 3억정도 나온것같습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는 모든 조합원이 동일한 금액을 내야하나요? 매수한 금액에 따라 이득이 없을경우 내지않아도 되는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적용되나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관리처분인가 신청일이 18년 1월 이후 일경우 해당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관리처분인가 신청일이 17년 12월 이고, 관리처분인가확정이 18년 2월일 경우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걸리나요? 신청일 기준이라 명시되어 있으니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해당사항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1인당 부담금 안녕하세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대해 이해는 했는데요, 만약 조합원이 얻은 초과이익이 2000억원이고 조합원이 1000명이면 2000억 / 1000명 = 1인당 2억을 재초환 부담금으로 내야하는 것인데, 이것은 조합원들이 가진 주택의 크기 상관없이 다 똑같은 금액으로 부담하는 것인가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질문. 재건축 진행 중인 아파트 소유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후에 조합원 입주하려고 하는데요. 평형을 선택할 때, 조합원 분담금이 마이너스(오히려 돈 돌려 받음)인 평형을 선택하면 재초환 안 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평형과 상관 없이 조합원들이 일정한 금액을 내게 되는 건가요? (재초환 계산식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초과 이익 환수제 이재명이 대통령되면 초과 이익 환수제를 하나요 아파트 재건축한다면 초과 이익 환수랑 무슨 관련이 있나요

    no1icon 0
    2026-06-03 14:24:31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개념이 뭔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