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사회, 경제

제가 근로계약서 작성을 안 했는데, 자꾸 월급 주실 때 3.3 세금 떼고 주시더라고요.. 이렇게 하는거 법적으로 문제 없는 건가요?

답변일
2026-06-11
조회수
2,678회
좋아요
19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더라도 소득이 발생한 부분에 세금을 떼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는 의무입니다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며 이 부분 불이행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9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주식 관련해서 모르는게 너무 많습니다 ㅠ 주식 용어 중에 콜옵션 풋옵션 뜻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축구 토토 한 번 해보려고 하는데, 축구 토토 승무패 적중금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no1icon 18

    사장님이 시재금 사용하면 시재금 사용내역서 양식 만들어서 작성하라고 하시는데, 혹시 시재금 사용내역서 양식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있으면 알려주세요..!

    no1icon 18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신청 하려고 하는데, 신청할 수 있는 나이 기준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DBA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 하는 일이 어떤게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사기죄로 불구속 구공판 기소 됐는데요. 혹시 변호사 선임하면 무죄 판결 나올 수 있을까요?

    no1icon 18

    로또 6/45 처음 구매해보려고 하는데, 이거 가격 얼마인가요?

    no1icon 18

    신한카드 발급받으려고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MR.LIFE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8

    롯데캐슬베네치아 팔고 이사하려고 하는데, 매매 가격 얼마에 올려 놓는게 좋을까요?

    no1icon 18

    프리랜서 일 구하고 있는데요. 혹시 프리랜서 계약서 어떻게 작성하는건지 아시나요?

    no1icon 18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굉장히 오래 일해서 제 근무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ㅋㅋ 근무기간 계산 좀 해보고 싶은데, 근무기간 계산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no1icon 18

    상가주택 대출 받으려고 하는데, 이거 한도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청년창업농 지원해보려고 하는데, 이거 지원해볼 수 있는 자격 조건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부동산종합정보 무료로 열람해 볼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8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 신청하고 싶은데, 자격 요건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커버스픽 받아보고 싶은데, 합법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8

    제가 대출을 많이 받아서 신용 점수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ㅠ 혹시 개인 신용 평가 점수 올리는 방법 아시면 알려주세요!

    no1icon 18

    각서 법적 효력 가질 수 있게 작성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8

    만약에 국제법 국내법 충돌할 경우, 어떤 법을 따르나요?

    no1icon 18

    진술서 써야 해서 그런데. 진술서 양식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8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알바 3.3 세금신고 알바 궁금한게 있습니다. 알바하면서 한달에 100만원 이하로 소득이 있는데 이하로 받게되면 세금신고를 안해도 된다는 말이 있어서요 사실인가요??ㅠㅠ 혹 3.3 떼면 한달기준 급여의 3.3프로를 떼는 것 맞나요? 3.3 세금 3.3세금은 근로계약서 안써도 되나요 2달째 4대보험 없이 일하는데 근로계약서 안써도 되는지 3.3세금 3.3세금 환급 질문이 있습니다! ... 쓴게 천만원가량이라면 역으로 세금 토해내고 그런게 있나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전에 일하던 곳은 월급제라 보험료등을 10프로 떼고 받앗을때 연말정산해보니까 누구는 받은 급여보다 쓴 돈이 적어서 토해내고 하더라구요. 3.3프로 소득세만 내는 프리랜서도 세금 토해내는 경우가 있을까요?? 3.3세금 떼면 4대보험 안들고 3.3세금만 들고 있는데 1년 재직 넘으면 퇴직금이 발생하나요? 3.3세금 떼면 고용,산재가 같이 들어가나요? 광고 하지마시고 답변에 질문 부탁드립니다 3.3세금 종합소득세랑 3.3 세금환급이랑 다른건가요? 둘이 다른건가요? 어떻게 다르죠? 세무소 가서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3.3세금 환급받으러 왔다 하면 해주나요?

    no1icon 0
    2026-06-11 13:36:07
    제가 근로계약서 작성을 안 했는데, 자꾸 월급 주실 때 3.3 세금 떼고 주시더라고요.. 이렇게 하는거 법적으로 문제 없는 건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