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교육, 자격증

옛날에 소학 공부 많이 했잖아요 ㅎ 소학이 정확하게 어떤 걸 배우는 건가요?

답변일
2026-06-13
조회수
1,991회
좋아요
17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소학은 8세 안팎의 어린 아이들 또는 유교 입문자에게 초보적인 유교 학문을 가르치기 위하여 만든 수신서(修身書) 입니다.
현대로 치자면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서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해보시고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기 바랍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7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중3 기초학력진단평가 보는데 어떻게 대비해야 될까요? 대비방법 좀 알려주세요ㅜ

    no1icon 18

    일반경비지도사 시험 접수했습니다! 필기 기출문제 공유해주세요ㅎㅎ

    no1icon 18

    한식조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무료로 볼 수 있는 곳 없을까요?ㅠㅠ

    no1icon 18

    건설업 안전보건 교육을 들어야 한다는데 어디서 듣는건가요?

    no1icon 18

    다산에듀 카페 아무나 볼 수 있나요? 시험 정보 좀 얻고 싶은데 알려주세요

    no1icon 18

    요즘 왁싱샵 많이 차리길래 왁싱 배워볼까 싶은데요~ 왁싱자격증 취득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8

    컴활1급 실기 독학 방법 알려주세요ㅠㅠ 필기는 독학으로 땄는데 실기는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ㅠㅠ

    no1icon 18

    농업대학교 들어가 보려고 하는데, 어디가 괜찮은가요?

    no1icon 18

    9급 건너 뛰고 바로 7급 공무원 시험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7급 공무원 종류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8

    6급 공무원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no1icon 18

    육군 학사 장교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할 수 있나요?

    no1icon 18

    나이는 60대 여성이고 기초영어를 하고 싶은데 인강이나 학습지 할만 한곳 추천해 주세요. 인강하는 곳과 학습지 하는 곳이 많아서 적당한데 고르기가 힘이들어서요. 한6개월에서 1년 정도 하려구요.

    no1icon 18

    코레일 필기시험 일정이 궁금한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아직 나온 정보가 없나요?

    no1icon 18

    뉴텝스 텝스 차이점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그대로 멈춰라 동요 가사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전 세계 대학 순위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8

    옛날에 도령이라는 말 많이 썼잖아요! 도령 누구한테 하는 말인가요?

    no1icon 18

    대형 운전면허 따려고 하는데, 이거 면허 따는데 비용 얼마나 드나요?

    no1icon 18

    주말에 아이랑 전래놀이 한 번 해보려고 하는데, 전래놀이 해볼만한 것 추천해주세요!

    no1icon 18

    MONSIEUR 경칭이라는데, 어느 나라 말인가요?

    no1icon 18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소학언해 가라사대 소학언해 문제에서 갈아샤대(가라사대) 부분을 예시로 든 '현대국어와 달리 끊어적기 표기가 나타난다.'가 틀린 선지던데 1. 갈아샤대가... 소학언해 다른 부분에 이어적기도 나타나므로 아니다 중 어떤 것 때문에 틀린 선지인 것인가요? 친절한 해설 부탁드려요! 소학언해 서술형 질문 소학언해 비•르•소미오 여기서 모음조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를 서술하시오 라는 서술형이 나오면 ‘비르소미오’는 동사 '비릇다'의 어간 '비릇-'에 명사형 어미 '-옴'과 서술격 조사 '이오'가 결합된 말이다. 어간 '비릇-'의 끝 모음이 'ㅡ'인데, 'ㅡ'는 '음성 모음'입니다. 그런데 어간 '비릇... 소학 조선 시대에서 소학은 양반들이 보급 한건가요? '소학'공부하는 법 수학 아니고 소학입니다! 조선사를 조금 더 깊게 공부하다 보니,자연스레 그때 당시의 교과서?에도 관심이 가더라구요.한번 공부해 보려하는데 학교에서 가리쳐주지도 않으니 어떻게 공부해야하나 막막합니다ㅠㅠ 어떻게 공부함 좋을까요? 소학 소학언해 선어말어미 갈아샤대에서 주체 높임 선어말어미 샤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쓰인다고 했는데 여기서 샤는 자음앞에서 쓰인거 아닌가요?

    no1icon 0
    2026-06-13 22:41:37
    옛날에 소학 공부 많이 했잖아요 ㅎ 소학이 정확하게 어떤 걸 배우는 건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