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기타

제사 지방 꼭 써야 하는 건가요?

답변일
2026-06-16
조회수
1,931회
좋아요
14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 제사를 지낼 때에는 제사의 대상이 되는 분을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 고인을 모셔 놓지도 않고 허공에 대고 제사를 지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아버님의 제사인 경우에는 영정[사진]이나 위패[지방]를 모셔 놓고 제사를 지내게 되는데 가문에 따라 영정만을 모셔 놓기도 하고, 영정과 지방을 같이 모셔 놓기도 합니다.

* 지방은 제사가 끝난 다음 불에 살라, 고인께서 계시던 곳으로 평안히 가시도록 해 드리고 다음 제사 때에는 새로 작성해서 사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 장례 때에 사용하던 위패를 아직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이번 제사에 사용한 다음, 안에 있는 지방은 떼어 불에 사르고, 지방틀은 다음 제사 때에 지방을 새로 써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4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며칠전에 상대 100% 과실로 사고가 났는데 자동차사고 합의금 지급 받으면 종결 되는건가요?

    no1icon 19

    이번에 기아 차 새로 뽑았는데 기아 자동차 출고 조회 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어플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던데 어떻게 하는거예요?

    no1icon 19

    머리가 좀 길어서 웨이브펌 하려고 하는데 요즘 미용실에서 보통 얼마 정도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no1icon 19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서 구직 중인데 간호조무사 구인 한번에 볼 수 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9

    동부생명 보험 들까 생각 중인데 혹시 보험사별로 보험 비교 해볼 수 있는 사이트 있으면 공유부탁드립니다.

    no1icon 19

    우파루파 분양 받아서 키워보려고 하는데 분양 가격이랑 키우는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no1icon 19

    동부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견적 좀 받아보려고 하는데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no1icon 19

    동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들려고 하는데 어떤가요? 자동차보험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 있으면 알려주세요.

    no1icon 19

    제가 기독교인데 취미로 피아노를 배우는 중입니다. 혹시 CCM악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있을까요?

    no1icon 19

    요즘에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속건조가 심한 편이라 리쥬란힐러 시술 받아볼까 하는데 리쥬란힐러가격 어떻게 되나요?

    no1icon 19

    롯데택배 반품 예약 했는데 취소는 못하나요? 반품 예약 취소 하는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no1icon 19

    알바 하는 데서 보건증 떼오라고 하는데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no1icon 19

    세탁기가 며칠 전부터 이상해서 as 맡기려고 하는데 엘지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갑자기 김밥이 너무 먹고 싶어서 이따 로봇김밥 가보려고 하는데 맛있는 메뉴로 추천부탁드려요.

    no1icon 19

    취직 준비 중인데 채용 정보 많이 올라오는 구인 구직 사이트 추천해주세요.

    no1icon 19

    중장비 배워서 취직 하려고 하는데 지게차 가격 보통 어느 정도 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마트에서 가시오가피순 사왔는데 어떻게 요리할지 고민이에요 ~ 맛있는 레시피 공유 좀 해주세요!

    no1icon 19

    인터넷으로 항공사진 열람 및 발급 받으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고객센터 전화 하려고 하는데 점심시간이 따로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생명보험이 필요할 거 같아서 하나 보험 가입하려고 하는데 가입률 높은 편인가요?

    no1icon 19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제사때 지방을 써야하나요? 시아버님이 작년에 돌아가셔서 곧 첫제사에요 49제때에는 장례때 쓰던 명패? 를 두었는데 기일제사때에는 지방을 쓰는게 맞는건지 싶어서요 주변에 물어봐도 모른다하고 저는 아직 20대 중반이라 이런걸 잘몰라서요.. 써야하는게 맞는지 명패를 사용해도 되는건지 여쭤봅니다 제사 지방 쓰는 법 ... 저희 형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지방쓰는 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제주는 저희 형수님, 조카 이렇게 있습니다. 지방은 제가 써드릴려고 합니다. 일단 형수님 기준으로 지방을 써야하니 [ 현벽 학생 부군 신위]를 적는게 맞죠? 그런데 저희형님이 생전에 군인이였습니다. 학생부분에... 제사지방 제사 지방쓰는법 저희 장모님 첫제사에 지방을 쓰려하는데 쓸줄을 모릅니다 해주오씨 입니다. 장인어른은 살아계시고 전주이씨 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제사 지방 한자 질문드립니다. 제가 한자를 잘 몰라서.. 제사 지방 한자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좌측 우측 2개인데 사진이 약간 흐려 잘 보이질 않습니다. 제사지방 아버지 제사 지방쓰는법 좀 알려주세요 ㅜㅜ 요번에 아버지 49제 제사 지낼라고 하는데 어버지 지방을 쓰는 법을 검색해봐도 몰르겠어요 ㅜㅜ 아버지는 수원백씨인데 어떻게 써야하나요 ㅜㅜ 어렵네요

    no1icon 0
    2026-06-16 08:34:08
    제사 지방 꼭 써야 하는 건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