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기타

제가 지방에 사는 친구들이 많은데, 사투리 쓰면 못알아듣는 말이 많아서요..ㅎ 지역별 많이 사용하는 사투리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14
조회수
1,121회
좋아요
13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지역별 사투리 특징 아래 적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원 : 말끝에 \"야\", \"요\" 등을 많이 쓰고 끝을 올리는 경향이 있어서 보통으로 하는 말도 묻거나 강조, 감탄하는 느낌을 받거나 준다.
경기 : 대체로 표준어나 서울 방언의 억양과 비슷하여 지방 특유의 사투리를 쓰지 않으면 구별하기 어렵고 표준어로 착각, 오인할 수 있다.
경상 : 말끝에 \"나\", \"노\", \"니꺼\", \"니더\" 등을 많이 쓰고 말이 높낮이가 심하고 줄여 쓰는 경향이 많으며 천천히 부드럽게 말하면 구수하게 들리지만, 크게 말하면 억세고 억지를 쓰거나 다투는 것처럼 들린다.
전라 : 말끝에 \"-께\", \"-냐\", \"-라\", \"-잉\", \"-제\" 등을 많이 쓰고 끝을 길게 늘이는 경향이 있으며 부드럽게 제대로 구사하면 살살 녹고 설득력이 있으나 잘못 쓰면 간사스럽고 정나미가 떨어지는 느낌을 준다.
제주 : 말끝에 -\"수과\" \"-수다\", \"꽝\" 등이 많이 들어가며 끝을 줄여서 짧게 말하는 경향이 있고 아래아와 표준어와 다른 어휘가 많아서 말하기도 어렵고 알아듣기 어려워 일본어나 외국어 같은 느낌을 준다.
충청 : 말끝에 \"-구먼\", \"-유\' 등을 많이 사용하고 말이 느리고 끝을 길게 늘여 말하는 경향이 있어서 좋게 들으면 유순한 느낌을 주지만 아니면 답답하고 촌스러운 느낌을 준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3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웨스턴유니온 송금수수료가 궁금합니다! 자세하게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전립선비대증 때문에 하루날디정 처방을 받았는데 부작용은 따로 없나요? 알려주세요.

    no1icon 17

    요즘들어 심장이 너무 두근거려서 심장 CT 찍어보려고합니다. 비용이 대략 얼마 정도인지 알려주세요.

    no1icon 17

    한화 실비보험 가입하려고하는데 상담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상담번호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신차는 부담이라 중고로 알아보는 중인데 허위매물이 걱정이네요 ㅠ 중고차 허위매물 거르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안성 전원주택 매매 정보가 궁금한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사이트 공유 좀 해주세요.

    no1icon 17

    죽집을 창업하고싶은데 본죽 창업 비용이 대략 얼마나 필요할까요? 알려주세요!

    no1icon 17

    연차 발생 기준이 궁금한데 정확하게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축가를 부를 사람이 없어서 연예인이라도 섭외하려구요 ㅠ 연예인 축가 비용이 대략 얼마 정도인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콧속 건조 때문에 죽겠는데 건조한 원인이 뭘까요? 자세하게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최근 들어 심한 두통 때문에 약을 달고살아요 ㅠ ㅠ 두통 원인이 뭔가요? 자세하게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핸드폰 데이터가 너무 작아서 요금제 좀 바꾸려구요! SK통신사 고객센터 번호가 어떻게 되는지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며칠 전부터 허리골반 통증 때문에 잠을 못 자겠는데 원인이 뭘까요 ㅠ 알려주세요.

    no1icon 17

    요즘들어 너무 피곤하고 몸에 물집이 생겼는데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맞나요? 초기증상 좀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no1icon 17

    한국 금시세 어디서 조회할 수 있나요? 사이트 공유 좀 해주세요.

    no1icon 17

    결제방법을 보니깐 핸드폰 결제 라는게 있던데 이건 통신요금에 포함돼서 나오는건가요?

    no1icon 17

    아이폰 사용중인데 통화 자동녹음 어떻게 하는건가요? 아이폰은 통화녹음이 안 되나요 ㅠㅠ ?

    no1icon 17

    정수기를 바꿀까 고민중인데 알칼리수 효능 자세하게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아버님이 갑상선 수술을 받으셔서 저요오드 식단 준비하려고 하는데 식단은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 알려주세요!

    no1icon 17

    KT 모바일 요금제 변경하려고 하는데 전화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KT고객센터 번호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7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대전 사람들 사투리 쓰나요? 제 친구가 대전이 고향인데 사투리 쓰냐고 물어봐서요 대전사람들 사투리 쓰나요? 어떤 사투리 쓰나요? 부산사람 사투리 심해요?? ... 고등학교 원서도 다 넣었는데 갑자기 이사간데요...부산으로...부모님끼리는 일년정도 얘기를 하신것같은데 저한테는 어제 말해주셨어요 근데 학교는 부모님이 알아서 해주신다고는 했는데 부산 애들이 사투리 심한지 궁금해요 그리고 부산에 오래 살다 보면 없던 사투리가 생기나요?? 사투리 인천사투리 인천은 사투리 않쓰나요?? 강원도 사투리 지역별 사투리 차이에 대해 말할 때, 사투리 개그 등등 왜 강원도는 언급조차 안 하나요? ...사투리가 없나? 사투리 데뷔하려면 사투리 고쳐야될까요 대형기획사 연습생인데요 제가 대구에서 초등학생때까지 쭉 살다가 중1때부터 서울 기숙사에서 살았는데 저는 사투리를 안쓴다고 생각했는데... 가끔 집가면 서울사람 다됐다는 소리도 듣는데ㅠㅠ 얼마전에 선배한테 사투리좀 고치라는 말도 들어서 속상해죽겠는데 데뷔하려면 진짜 고쳐야해요…?

    no1icon 0
    2026-06-14 06:25:11
    제가 지방에 사는 친구들이 많은데, 사투리 쓰면 못알아듣는 말이 많아서요..ㅎ 지역별 많이 사용하는 사투리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