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기타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진단할 수 있는지요?

답변일
2026-06-15
조회수
865회
좋아요
10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대사 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해 내당능 장애(당뇨의 전 단계),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의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사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1. 허리둘레 : 남자 90cm, 여자 80cm 이상
2.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3. 고밀도 지방 :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4. 혈압 : 130/85 mmHG 이상, 혹은 고혈압약 투약 중
5. 공복 혈당 : 100mg/dL 이상, 혹은 혈당조절약 투약 중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0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몇 일 전부터 계속 손목 저림 증상이 잇는데, 손목 저린 이유가 뭘까요? ㅠ

    no1icon 18

    화이트자무스틱 여성청결제 요새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던데, 이거 써보신 분들 후기 알려주세요!

    no1icon 18

    올림푸스 뮤 2 사고 싶은데, 이거 지금 가격 얼마 정도 하나요?

    no1icon 18

    나이가 많이 든 것도 아닌데, 손 주름 때문에 너무 늙어보여서요 ㅠ 손 주름 개선 방법 좀 알려주세요 ㅠ

    no1icon 18

    코 끝이 너무 아래로 쳐져 있는 느낌이라 매부리 느낌도 들고 예쁘지 않아서요 ㅠ 코 끝 높이기 수술 받아보고 싶은데, 코 끝 높이기 수술 가격 얼마 정도 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8

    혹시 다제내성균 감염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no1icon 18

    렌즈 필요한데 아무때나 가서 사면 너무 비싸서 행사할 때 사려고 합니다 ㅎ 오렌즈 행사 일정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no1icon 18

    지방선거문자 자꾸 와서 짜증이나요 ㅡㅡ 안오게 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no1icon 18

    아침마다 밥 대용으로 베지밀 아몬드와호두 먹으려고 하는데 칼로리 몇인가요?

    no1icon 18

    보톡스 예약하려고 합니다. 톡스앤필 강남 본점 번호 알려주세요!

    no1icon 18

    요새 눈이 침침해서 친구가 솔가루테인 선물해줬는데 언제 먹는게 가장 좋나요?

    no1icon 18

    차에 뿌리는 랩핑 뭐라고 부르나요?

    no1icon 18

    10개월 아기 놀이 활동량이 너무 많아요!! 어떻게 놀아주는게 좋을까요?

    no1icon 18

    지방세 세목별납세 증명서 시간이 없어서 그러는데 폰으로 발급 가능한가요?

    no1icon 18

    마티덤 블랙다이아몬드 엠플 사용해보려고 하는데 어떤 피부타입에 잘 맞나요?

    no1icon 18

    아이옷으로 닥스 키즈 셔츠 사려고 하는데 셔츠 사이즈 어떻게 구매해야하나요?

    no1icon 18

    아기 썬스틱 발림성 좋은거 찾고 있는데 성분이 최대한 좋은걸로 추천해주세요!

    no1icon 18

    안경이 불편해서 렌즈미 투명렌즈 도전해보려고 하는데 얼마에요?

    no1icon 18

    아이가 슬링백 매고 싶다고해서 사주려고 하는데 인기 많은 초등학생 슬링백 추천해주세요

    no1icon 18

    종근당유산균 골드 선물 받아서 먹으려고 하는데 복용 방법이 따로 있나요?

    no1icon 18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부모님이 대사증후군인데 도와주세요.. ... 제목 그대로 엄마가 대사증후군이에요.. 정확히는 대사증후군 주의군이라고... 우연히 오늘 부모님 방에서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고 써져있는 종이를 보게됬는데 위험 요인중에... 3개 보유면 대사증후군이러고해서 좀 찾아봤는데 암 사망률을 이어서 대사증후군우로 인한 사망률이 2번째로... 과민성대사증후군 이라는 증상도 있나요? (논현역 30대후반/여 과민성대사증후군) 제가 속이 안좋다고 소화기쪽으로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했더니 주위에 지인들이 과민성대사증후군일 가능성도 이야기 하더라고요 속이 안좋고 배변장애가 있는 이런 증상이 있는 사람이 과민성대사증후군이 맞는건가요?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 관리대상이라는데 이게 뭔가요? 한의원에서 관리가 되나요? (강동구 천호동 20대후반/여 대사증후군) 최근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길어지면서 살이 좀 많이 쪘어요. 건강검진에서 대사증후군 관리가 떴는데 이게 뭐죠? 손목 터널이 있어서 한의원 다니는 중인데 이것도 한의원에서 관리가 되나요?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데 대사증후군인가요? (대전 유성 40대중반/남 당뇨, 고혈압, 대사증후군) 제가 혈압이 높게 나오고 당뇨 초기입니다 그런데 나잇살인 줄 알았는데 대사증후군도 있는거 같아서요 대사증후군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에 대한 질문 건겅검진 후 대사증후군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대사증후군에 대해 약이나 치료방법은 처방 받지 않았고 운동 부족이니 운동하라는 처방만 받았는데요. 보험 가입하는데 유병자로 가입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될까요?

    no1icon 0
    2026-06-15 12:42:35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진단할 수 있는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